본문 바로가기

로고

사이트맵

활동소식 센터소식 활동소식

2026년 디지털 탄소저감 자원봉사 활동 그린웨일 1차 강사 스터디 및 시연

작성일26-01-26 00:00 조회수 19 회

본문

◎ 2026 그린웨일 환경자원봉사 교육 새 커리큘럼 준비


 지난 1월 26일(월)과 1월 29일(목)에 그린웨일을 활용한 환경자원봉사 교육의 새로운 커리큘럼 마련을 위해, 그린웨일 강사단을 대상으로 교육 시연 및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시연 및 스터디는 디지털 기반 환경자원봉사 캠페인 ‘그린웨일’의 교육 효과를 높이고, 학교 현장에 보다 적합한 체험형 디지털 탄소저감 자원봉사 교육 모델을 구축하고자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2025년 교육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교육 방식으로 개선하고, 자원봉사 활동의 필요성과 참여의 중요성‘지속가능한 지구 & 지속가능한 자원봉사’라는 주제 속에서 디지털 탄소 저감 실천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틀 간 진행된 스터디에서는 △2026년 개편 커리큘럼 공유 △교육 흐름 및 콘텐츠 구성 점검 △강사별 교육 시연(5~7분) △현장 적용 시 예상되는 개선사항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강사들은 실제 수업 상황을 가정한 시연을 통해 교육 전달 방식과 참여 유도 방법을 점검하며, 교육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그린웨일 교육은 단순한 디지털 탄소저감 교육을 넘어, 청소년이 일상 속에서 직접 실천하고 자원봉사로 연결되는 체험형 환경자원봉사 교육으로 자원봉사자의 고령화와 청소년 참여 감소라는 과제에 대응해,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자원봉사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입니다.


이번 강사 시연·스터디를 통해 현장성을 강화한 커리큘럼을 완성하고, 2026년에는 학교와 지역사회 전반으로 디지털 탄소저감 환경자원봉사 참여를 더욱 확산해 나가고자 합니다.


 2026년 한 해 동안 도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그린웨일 환경자원봉사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며,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시·군 자원봉사센터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환경자원봉사 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