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AI로 실무는 똑똑하게, 홍보는 안전하게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 생성형 AI 활용 교육 시행
작성일25-07-04 00:00 조회수 23 회본문


AI로 실무는 똑똑하게, 홍보는 안전하게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 생성형 AI 활용 교육 시행
-ChatGPT‧이미지 생성 도구 활용법부터 저작권 분쟁 예방까지 실무 중심 교육-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센터장 오선희)는 7월 4일 충남 공감 마루에서 도내 15개 시군 자원봉사센터 관리자 44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ChatGPT 활용 교육 및 저작권 분쟁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ChatGPT와 이미지 생성 도구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의 활용 역량을 높이고, 홍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분쟁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AI 도구의 확산으로 자원봉사 활동 현장에서도 업무 수행 방식과 의사소통 환경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센터 관리자들의 AI 활용 능력과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교육은 ▲저작권 분쟁 사례 및 안전한 콘텐츠 사용법 ▲ChatGPT를 활용한 보도 자료 및 기획안 작성 ▲이미지 생성 AI ‘달리3(DALL‧E3)’을 활용한 PPT 제작 실습 등,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습 시간에는 ChatGPT를 활용한 보고서 초안 작성과 지역 주민 친화형 이미지 콘텐츠 제작 실습이 진행돼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오선희 센터장은 “자원봉사센터는 지역사회 소통의 중심”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센터 관리자들이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은 실무 역량과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대한 책임감을 함께 갖추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는 앞으로도 디지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자원봉사 현장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실무 교육과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보도자료 링크
뉴스포털1 https://www.civilreport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8646